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이젠 현대인들의 필수 아이템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생활 속 밀접하게 사용되는 만큼 최근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의 제품 광고 속에서 수영이나 실수로 물에 빠뜨렸을 때 유용한 방수기능을 장점으로 강조하며 출시하고 있는데요.

현대 기술 발달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익숙해진 방수기능! 그렇다면, 전자기기인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는 어떻게 물속에서도 부식되지 않고 멀쩡히 잘 작동할 수 있는 걸까요?

 

 

ㅇ 부식을 방지하는 소재 사용

 


보통 기기가 물에 빠지게 되면 버튼이나 미세한 틈을 통해 물이 들어가는데요. 이를 통해 물에 의해 부식되지 않도록 제품을 제조할 때 백금니켈과 같은 소재를 사용합니다. 부식의 대표적인 원인은 산화인데, 니켈 도금이 산소와의 접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물로 인한 부식으로부터 제품 손상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ㅇ 본체를 압착시키는 실링 작업

 

 

스마트폰 방수기능의 핵심은 본체를 압착시키는 실링 작업이 가장 중요한데요. 방수 기능의 지속성은 고무 패킹과 본체를 완전히 압착시키는 양면테이프의 접착력이 가장 핵심! 이 실링 작업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스마트 워치에서도 같게 적용되며, 내부 곳곳에 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고무 패킹을 사용해 막아줍니다.

 

ㅇ 고무 패킹 및 특수 제작된 양면테이프를 통한 방수

 

 

최근엔 특수 제작된 양면테이프를 사용해서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자제품 및 태블릿, 웨어러블기기, 노트북, 차량용 디스플레이, AI 스피커, AR 및 VR 고글, 모니터 등의 제품의 방수기능에 활용되는데요.이 양면테이프의 원리는 두 접착제 사이에 코어 폼이 있는 구조의 양면 아크릴 폼 테이프로, 낮은 밀도의 열린 구조를 가진 다른 폼과는 달리, 닫힌 구조를 통해 효율적인 방수기능을 지원합니다.

이와 비슷한 원리로, 의류의 소재 중에서도 고무, 멤브레인, 폴리염화비닐(PVC), 폴리우레탄(PU), 실리콘 엘라스토머 등을 통해 촘촘한 구조로 방수, 방풍 기능을 지원합니다.

 

 

ㅇ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의 방수 등급이란?⠀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에는 방수 등급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스마트폰, 스마트워치에서는 IP68 등급과 같이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등급은 기기의 방수/방진 사양을 의미합니다. IP68이란 방수/방진이 적용되는 등급으로, 앞자리 숫자가 방진, 뒷자리 숫자가 방수를 뜻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완전한 구조를 의미합니다.

 

즉, IP68의 경우 완전한 방진 구조 및 방수 구조로 볼 수 있지만 아직까진 최대 수심 6M, 최대 30분이라는 제한적인 사항 때문에 완전 방수가 아닌 생활 방수로 볼 수 있죠.


ㅇ 그렇다면, 방수기능을 지키는 습관은 무엇일까요?

 


✔ 물기 많은 곳에서는 사용 자제

: 물, 습기는 전자제품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는 습관이 방수기능을 지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 워치 역시 사우나, 한증막 같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방수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물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방수팩 사용하기
: 시원한 물놀이에 추억을 남기려면 빠질 수 없는 스마트폰! 방수기능이 된다고 해도, 완전 방수는 아니기 때문에 물 속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것은 스마트폰의 방수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물속에 스마트폰을 가져가야 한다면, 방수가 되는 방수케이스, 방수팩 사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 욕실에서 스마트폰 사용 지양하기
: 화장실 갈 때, 샤워할 때 최근에 음악을 듣거나, 영상 시청을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다면 습기가 많은 환경인 만큼 장시간 사용 시 방수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사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습기를 방지할 수 있는 방수케이스나 사용을 지양하는 방법이 방수기능을 지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을 더욱 유익하고 편리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어떤 소재를 통해 방수되는지 원리를 알고, 이를 지키기 위한 습관을 통해 제품의 수명 연장과 올바른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본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