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올바른 영양소,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적절한 운동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든지 알고 있죠. 하지만 바쁜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 특히 먹는 일은 우리 삶 전체를 좌지우지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I am what I eat!” (먹는 것이 바로 나다!) 히포크라테스의 유명한 명언을 보면 섭생의 의미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알 수 있죠. 오늘 내가 무엇을 먹느냐가 바로 나의 몸 상태를 결정하며 이것은 내가 어떻게 살아가느냐는 말해 줍니다.

 


내 몸을 망치는 음식이 있고 내 몸을 살리는 음식이 있죠. 물론 많은 중요한 영양소들이 있지만 오늘 이야기하고 싶은 필수 영양소는 바로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메가3 지방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로 혈액 순환을 생각합니다. 물론 오메가3가 혈액 속의 중성 지방을 낮추고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미 수많은 논문들로 증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메가3를 단지 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영양소로만 생각한다면 매우 큰 오산인데요.

오메가3의 진면목은 바로 우리 몸속의 곳곳에 숨어있는 미세 염증들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미세 염증이 줄어들면 혈관 질환 뿐 아니라 치매, 관절염, 암, 노화 등 모든 질병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잘 알다시피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은 바로 생선입니다. 오래 전부터 생선 섭취가 많은 일본은 전 세계적으로 평균 수명이 매우 높은 장수 국가인데, 이것도 바로 오메가3의 좋은 영향 때문이죠. 평소에 생선을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하지만 문제는 생선을 매일 먹는 현대인들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영양제 형태로 나와있는 오메가3를 먹게 되는데 이것 또한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너무 나도 많은 종류의 오메가3 중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똑똑하게 고르는 법!을 공유합니다.

첫째, 국내 식약처에서 인증한 건강기능 식품인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기능 식품은 일정한 규정에 적합한 제품을 말합니다. 그래서 건강기능 식품 마크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에 큰 관심을 끌었던 크릴오일의 경우는 건강기능 식품이 아니라 단지 식품류에 해당됩니다. 오메가3 대신 크릴오일을 먹어야 하는 건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은데 크릴오일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왕이면 건강기능 식품으로 인증 받은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둘째, 오메가3의 함량과 순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오메가3 캡슐 전체가 오메가3가 아니라는 점~ 오메가3는 EPA와 DHA 가 대표적인데 건강기능 식품의 경우는 그 함량이 제품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표기 사항을 살펴보면 EPA와 DHA 합의 양이 몇 mg 인지 확인할 수 있죠. 하루 용량으로 그 합의 양이 1000mg 이상이면 좋으며 만일 하루에 두 알을 섭취하는 제품이라면 두 알에 들어있는 EPA와 DHA 합의 양이 1000mg 이상 되는지 확인합니다. 또 순도는 전체 기름 중에서 EPA와 DHA 가 몇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인데 순도는 높을수록 좋으며 보통 80%정도면 매우 좋습니다.

 

셋째, 유효 기간과 포장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은 공기에 접촉하거나 열이 가해지면 산폐 되기 싶습니다. 그러므로 산폐가 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유효 기간을 살펴야 합니다. 제품을 구입해서 다 소비하고 난 시점이 되어도 유효 기간이 수개월 이상 충분히 남아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죠.

 

또한 포장에 따라서 산폐의 차이가 날 수 있는데 보통 병에 들어있는 제품들은 뚜껑을 열면 공기가 들어가면서 산폐의 가능성이 생기기 시작하죠. 그래서 병으로 된 제품은 한꺼번에 많은 양이 담긴 것 보다는 한달 포장의 제품이 공기에 접촉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기 접촉을 줄이기 위해서 한 알씩 포장된 PTP포장이나 알루미늄으로 한 알씩 감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PTP포장보다 알루미늄으로 감싼 제품이 공기와 접촉을 더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값이 조금 더 비싼 단점도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 오메가3!

잘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잘 구매하셨다면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